본문 바로가기

시작하며/토막 경제상식

기축통화 - 기축통화란, 기축통화결제통화, 위안화가 기축통화가 될 확률은?

안녕하세요? MCSS입니다. 오늘은 기축통화에 대하여 한번 써볼까합니다.

전 세계에는 수많은 국가가 있으며 그 국가 수만큼 화폐가 있습니다. 통화는 계산 단위, 교환매개, 가치저장의 기능을 가져야 진정한 통화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세계에 어마어마하게 많은 통화가 있지만 그 중 국제적으로 계산 단위, 교환매개, 가치저장의 기능을 하는 통화는 하나, 기축통화입니다.



본디 국가들은 금을 계산단위, 교환매개, 가치저장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결제수단으로 인정했는데요. 이 때 금본위제도라고합니다. 전쟁, 혁명 등 혼란스러운 시대상황속에서 안정된 통화가 나오기 힘들었던 시대적 상황도 한몫 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세계적으로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금만으로는 결제자금을 충당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점때문에 부족한 금을 보충하기위해 미국달러를 국제결제통화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왜 미국 달러냐구요? 세계2차대전 이후 세계적으로 보증할만한 화폐를 생산해내는 국가가 미국밖에 없었거든요. 그래서 이 때금환본위제도라고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절이 용이한 달러가 금보다 많이 쓰이게 되었고 달러는 세계 기축통화로 발돋움 하게 되었습니다. 결정적으로 1972년 닉슨쇼크로 금과 연동이 폐지되었기때문에 달러는 유일한 기축통화입니다.


그렇다면 왜 달러가 국제결제통화로 인정을 받았을까요? 먼저 정보비용때문입니다. 원자재나 농산물같이 질적차이가 적은 상품의 가격은 주로 달러로 표시됩니다. 상품가격을 한가지 통화로 표시했을때 거래의 정보비용을 낮출 수 있겠죠? 다음으로 거래비용때문입니다. 세계에 몇십~몇백개의 화폐를 서로 바꾸려면 수요가 충분치 않아 시세가 형성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럴때 미국 달러를 매개로 해당 화폐를 교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갈때 여러분은 원화를 동화으로 바꾸는 것 보다 원화를 달러로 바꾼 후 베트남 화폐인 동화로 바꾸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치저장의 기능을 갖고있기때문입니다. 가치저장의 기능이 발휘되려면 통화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합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은 현재 최강대국으로 미국에 대항할만한 세력은 지구상에서는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21세기들어 미국이 채무국으로 전락하여 막대한 경상수지 적자상황에 놓이게 되면서 달러화의 가치가 하락하였습니다.유럽이 eu를 결성하며 유로라는 단일화폐를 발행하기 시작하였고, 유로가 달러의 자리를 위협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유로화의 규모는 유럽과 아프리카를 합쳐 미국과 맞먹는 수준이지만 유로화가 존속하기에는 한 국가의 화폐가 아닌 광역화폐라는 단점과 회원국들이 최근 경제위기를 겪으며 유로가 달러자리를 위협할 일은 없어보입니다. 또 후보로 거론되는 통화는 엔화인데요. 엔화는 장기침체와 0%에 가까운 금리로 인해 달러를 대체하기는 커녕 중국 위안화부터 넘고와야 할 상태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레 달러를 대체할 수 있는 통화, 위안화로 관심이 집중되었는데요. 중국은 2.8조이상의 달러를 보유한 세계최고의 외환보유국입니다. 세계의 공장을 자처하며 세계최대 수출국이고 재정수지도 안정적입니다.(물론 중국의 경제지표를 믿기는.. 글쎄) 이런점때문에 위안화가 기축통화로 부상할 수 있을거란 예측이 있는데요. 저는 부정적입니다. 우선 중국은 고정환율제를 실시하고있는데요. 중국이 변동환율제를 선택하는 순간 중국경제에 큰 타격이 갈 수밖에없습니다. 일본이 플라자합의로 20년의 장기불황에 빠졌듯 중국도 변동환율제를 선택하면 위안화 평가절상이 자연적으로 따라올것이고 그에따라 수출이 막힐 것이며 외국자본이 유입되며 버블의 심화를 불러올것이 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미국이라고 마음편히 있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미국이 지속적으로 달러를 찍어내는 양적완화를 통하여 경제위기를 해결하려고한다면 달러의 가치가 계속 떨어지게되고 이에 아시아 국가들이 달러를 투매하기시작하면 달러는 한방에 몰락할 수 있기때문이죠. 미국은 발권수익(시뇨리지)때문이라도 절대 기축통화를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따라 미국이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해집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