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테마는 전기차 테마주 입니다.
전기차! 1800년대에 등장하여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많이 팔리다가 어느날 갑자기 자취를 감추어 석유회사들의 로비다 자동차회사들의 로비다 음모론이 많은데요. 이 황당한 사건의 전말은 1920년대 텍사스에서 원유가 발견되며 휘발유와 내연기관차량의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였고, 자동차회사들은 이 이익을 바탕으로 내연기관차량의 연구에 박차를 가해 내연기관차량의 효율이 높아지면서 전기차는 시장에서 사장되었습니다.
시간이지나 2000년 초부터 차근차근 전기차의 부활을 준비해온 테슬라가 등장하며 새로운 전기차시대를 열고자 노력하고있습니다. 특히 테슬라는 지난 6월 10년간 취득한 240건이 넘는 특허를 시장활성화를 위하여 세상에 풀어놓았는데요. 이에 호응하여 닛산, BMW, 벤츠 등 여러 브랜드가 전기차시장에 진출을 선언하며 시장확대가 이루어지고있는데요. 이미 전기차는 테슬라의 S를 필두로 세계 여러브랜드에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르노삼성, 현대차에서도 전기차가 나오고 있습니다.
테슬라모터스는 2013년부터주가가 무려 10배이상의 폭등을 하였는데요. 이 회사는 2003년 천재 사업가 엘론 머스크가 창립한 자동차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실리콘밸리에서 창립된 신기한 회사입니다. 테슬라가 나스닥 상장 시 19달러의 가격에 상장되었는데요. 2014년 9월 7일 현재 주가가 무려 277달러가량합니다. 이만큼 전기차 산업의 성장이 빠르다는 얘기인데요. 하지만 이 성장세를 우리는 찬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2013년부터 2014년 초까지 테슬라주가는 이미 240달러를 넘으며 2014년 3/4분기에는 300달러를 넘을 것으로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예상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주가가 270달러 근처에서 머물고있다는 것은 그만큼 모멘텀이 하락추세로 돌아섰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는데요.
현재 전기차가 가지고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배터리문제입니다. 많은 전기차업체들이 이 장벽을 못넘고 무너졌는데요. 배터리에 대한 문제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로 배터리의 가격을 얼마나 낮출 수 있을 것인지? 둘째로 배터리의 충전시간과 주행거리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첫번째 문제는 최근 테슬라와 파나소닉이 공동합작으로 기가팩토리라는 전세계의 배터리 공장을 합친것보다 큰 배터리 공장을 세우며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두번째 문제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입니다.두번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테슬라 S는 배터리팩을 아예 교환하는 방식을 채택하고있습니다. 배터리팩 교체시간은 1분 30초 정도 걸린다고합니다. 하지만 배터리 충전시간은 현재기술로 최소 40분정도가 걸린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략적인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구체적으로 우리 주식시장에는 어떤 전기차 테마주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은 국내 전기차 테마주는 거의 전기차 배터리 테마주입니다.
대표적으로 소개해드릴 종목은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입니다.
1. LG화학
LG화학은 글로벌 3각 배터리 생산체제를 구축하였는데요. 한국은 오송, 세계최대의 전기차 시장이 될 중국 난징, 미국의 홀랜드에 세개의 공장을 세우고 전기차배터리를 연간 35만개 이상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2. 삼성SDI
삼성SDI는 PDP사업을 접으며 온전히 2차전지 사업에 올인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중국시안, 유럽 헝가리 등 기존 PDP공장을 자동차배터리공장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이 작업이 순조롭게 끝날 시 전기차배터리를 연간 25만개 수준으로 생산할 수 있게됩니다.
3.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원래 정유를 하는 회사였으나 최근 중동에서 직접 정유를 시작함으로써 인해 정유회사로써의 시간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2차전지, 광물개발 등 여러가지로 사업다각화를 진행하고있는데, 기아차와 미쓰비씨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시장 초기진입을 노리고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범기업 미쓰비씨에 납품하는 것은 언젠가는 이미지타격으로 되돌아 올 것입니다.
전기차 테마주 목록
코스모화학 - 국내 유일 이산화티타늄, 황산코발트 생산
엘엔에프 - 2차전지 양극화물질생산
에코프로 - 이차전지용 양극화물질 납품
이엔에프테크놀로지 - 2차전지 소재 생산
일진머티리얼즈 - 일렉포일 생산
리켐 - 에천트 소재 원료 생산
후성 -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소재 생산
코다코 - 전기차납품용 전동컴프레셔 생산
한국단자 - 차량 전기, 전장모듈 납품
피에스텍 - 차량 전기, 전장모듈 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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