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잣돈 모으기/월급관리

나의 재무상태점검을 해보자!

안녕하세요? MCSS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나의 재무상태 점검입니다. 

옛말에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이야기가 있죠.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란 적을알고 나를 알면 백번싸워 백번 이길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승리를 하고싶거든 적을 먼저 파악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재테크를 하려면 나를 잘 알아야하는데요. 

오늘 그래서 제가 나의 재무상태를 

어떻게 점검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1. 나의 수입을 파악하자




먼저 내가 얼마를 버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작업이 특히 중요하고 가장 먼저해야하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사람은 매달 월급이 다릅니다.


 특히 자영업자인 경우에는 더욱 심하구요. 

월급받는 직장인들도 보너스, 정근수당, 연가보상비 등 매달 들어오는 돈이

 다르기때문에 지난 1년에 얼마를 벌었고 

올해는 얼마를 벌 수 있는지를 정리하는 것이 재무상태 점검의 첫 걸음입니다. 


나의 수입을 정확히 파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2개월간 내 통장에 찍힌 총 금액을 12로 나누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너스가 없는 달에 통장에 200이 찍히는 분들은

 실제 230만원에서 250만원 가량의 금액이 산출될 것입니다. 

이 금액이 자신이 실제 1달간 운용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이 금액을 산출하셔야 어떤 재테크든지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지출을 파악하자




수입을 파악하였으니 지출을 파악하여야겠지요? 

저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1년정도 카드 결제시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 가계부를 이용하였더니 

한달에 내가 어디에 얼마를 쓰는지가 파악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3달정도 기록을 하게 되면 대략적인 지출 패턴 흐름이 잡힙니다. 

그럼 자신이 어느곳에 얼마나 돈을 쓰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 데이터는 재테크를 하기 위한 훌륭한 바탕입니다. 

수입과 지출을 모두 파악하였다면 재무상태점검의 70%는 끝난 셈입니다.


3. 본격적인 재무상태 점검하기




이제 마지막 단계인 수입-지출의 격차를 늘릴 수 있는 시나리오를 작성하여야합니다. 

포인트는 두가지인데요. 수입을 늘리든지, 지출을 줄이든지 둘중 하나를 하셔야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여력을 늘리실 수 있습니다. 


대체로 수입을 늘리셔야하는 분들은 아마 자영업자분들일 것이고, 

지출을 줄여야하는 분들은 월급을 받으시는 근로자들일 것입니다. 


물론 자영업자도 지출관리는 해야하고 월급을 받으시는

 근로자분들도 능력을 인정받으셔서 수입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크므로 

이번 시간에는 지출을 줄이는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나의 지출 패턴을 바탕으로 지출을 줄일 부분을 정하는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줄일 부분을 정할때는 어쩔 수 없이 들어가는 부분과 줄일 수 있는 부분을 

구분하셔야하는데요. 


예를들어 방세같은 생활에 필수적인 의식주에 관련된 부분은

 실질적으로 줄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커피값 같은 여가성 지출의 경우에는 충분히 줄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줄일 부분과 줄일 수 없는 부분을 파악하고 전체적인 지출을 

줄여가는 식의 계획을 세우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생업에 종사하기도 바쁜데 월급을 분석하고

 지출을 분석하기에는 혼자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무설계사의 도움을 받아

 조금 더 쉽게 분석 및 지출 감소 계획을 세울 수 있는데요. 

요샌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출시되어 개인도 손쉽게 재무전문가인 

재무설계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아무곳이나 가서 받는 것은 금물인데요. 

실력있는 재무설계사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석을

 받기 위하여서는 믿음직한 곳에 찾아가야합니다


제가 여러 재무설계사이트를 살펴보며 비교하여보았습니다. 아래 사이트들은 재무설계쪽에서도 매우 유명하고 인기가 많은 사이트입니다.


[리치플랜에셋] - [바로가기]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재무설계사이트입니다. 2015 KCSB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수상, 수십명의 전문 재무설계사가 현재까지 20만명이 넘는 사람들의 재무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리아재무설계] - [바로가기]


LG CNS 임직원 전문상담을 담당하는 업체로 전국 각지에 지점을 가지고있어, 지방거주자도 지리적 제약없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위 내용을 설명하면서, 리치플래너컨설팅

으로부터 마일리지를 제공받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