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잣돈 모으기/월급관리

돈모으는 습관 세가지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돈모으는 습관입니다. 

돈 모으는 습관! 이런것도 있나요? 라고 물어보실 수도 있지만 

돈을 모으는 습관은 분명히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세가지 돈모으는 습관을 통해 돈을 좀 더 빠르게 모을 수 있으실 겁니다.


돈모으는 습관 1. 기록하라!




내가 모을 수 있는 돈은 단순합니다. 

내가 버는돈에서 내가 쓴 돈을 빼면 내가 모을 수있는 돈이 나옵니다. 

물론 나는 돈을 많이 모아놨다고 한다면 돈이 돈을 불러오겠지만

 대다수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번돈에서 쓴돈을 빼면 

내가 모을 수 있는 돈의 견적이 나옵니다. 


자 그러면 돈을 모으는건 두가지 변수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바로 버는돈과 쓰는돈입니다. 버는돈을 늘리는건 특히 매월 받는 금액이 정해진 

월급쟁이들에게는 어렵습니다. 

장사를 한다고 해도 내가 얼마를 더 벌 수 있을지 쉽게 예측이 불가능하기때문에

 결국 고만고만한 사람들끼리 

 돈모으는 습관은 돈을 어디에 얼마나 썼는지 파악하는데서 부터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돈모으는 습관을 기르기 위하여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어디에 얼마나 썼는지 파악하는 가계부를 쓰는 것입니다. 

내가 어디에 얼마를 썼는지 알아야 돈을 더 모을 여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가계부들이 많이 나와서 일일히 입력을 해주지 않아도 

카드 결제내역을 전부 저장해주기때문에 

편하게 내가 어디에 얼마나 썼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돈모으는 습관 2. 푼돈을 무시하지마라




삼천원, 오천원 등 푼돈을 무시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푼돈아껴서 언제 부자가 되나..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의외로 돈이 새나가는 구멍 중 꽤 큰 구멍이 푼돈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삼천원, 오천원 내에서 소비하는 제품들은 

소비의 반복성이 있는 제품들입니다. 

커피, 담배 등 기호품이 주로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돈만 모아도 한달에 10만원은 너끈히 더 모을 수 있습니다. 

10만원이 작아보인다구요? 1년이면 120만원이고 10년이면 1200만원이 됩니다!


돈모으는 습관 3. 재무계획 세워보기




나의 돈을 얼마나 나가고 얼마나 들어오는지 보려면 재무계획을 세우는게 좋은데요. 

무계획은 내가 가지고 있는 돈, 수입, 지출, 미래 예상 지출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가계부의 업그레이드버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미래 지출에 대비한 종합 자산 운용 계획을 세우는 것인데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시기의 차이일 뿐이지 대학 졸업 - 취업 - 결혼 - 출산 등

 일정한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미래 예상 지출도 대동소이합니다. 


이런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미래 계획을 세우기엔 초보자들에게는 

좀 힘든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무전문가집단인 재무설계사에게

 도움을 받아 작성해보기를 권장하는데요. 

재무계획을 세워보면 앞으로 내가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할지 큰 방향이 보이기 때문에 

한번 꼭 작성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제가 여러 재무설계사이트를 살펴보며 비교하여보았습니다. 아래 사이트들은 재무설계쪽에서도 매우 유명하고 인기가 많은 사이트입니다.


[리치플랜에셋] - [바로가기]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재무설계사이트입니다. 2015 KCSB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수상, 수십명의 전문 재무설계사가 현재까지 20만명이 넘는 사람들의 재무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리아재무설계] - [바로가기]


LG CNS 임직원 전문상담을 담당하는 업체로 전국 각지에 지점을 가지고있어, 지방거주자도 지리적 제약없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위 내용을 설명하면서, 리치플래너컨설팅으로부터 마일리지를 제공받을수도 있습니다.




'종잣돈 모으기 > 월급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만원 재테크 방법 알아보자  (1) 2016.03.30
천만원 투자로 시작하는 재테크  (1) 2016.03.22
직장인 1억 모으기  (1) 2016.03.09
돈모으기대작전!  (1) 2016.02.22
1억재테크 방법?  (1) 2016.02.15